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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또 저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블록후드(Block'hood)의 공략글을 씁니다.

 

챌린지 5,6은 석유의 사용방법

그리고 후드에서 밀농사를 지어 빵을 만드는 과정을

담은 챌린지예요.

 

뭐 자원의 생산과 소비를 다루는 도시 경영게임답게

생각할게 많은 챌린지입니다. 

석유의 최고의 자원 중 하나지만

그에 대한 대가가 따르는 자원입니다.

 

석유를 통해서 돈과 전기라는 긍정적인 자원을 생산하기도 하지만

질병과 대기오염이라는 부정적인 자원을 생산하기도 하죠.

 

 

 

이번 챌린지는 전기를 1000을 생산해야하지만

질병을 100미만으로 유지해야하는 챌린지입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우선 석유를 만드는 데 있어서

필요한 블럭은 유정입니다.

 

지하에서 석유를 생성하는 블럭이지만

돈을 1 소비

 

석유 4 / 무기질 폐기물 4 / 온실가스 1을 생성해냅니다.

석유를 통해서 추가적인 다른 자원을 만들 수 있고

 

부정적인 무기질 폐기물과 온실가스를 활용해서

긍정적인 자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안좋게 보지는 말아야하죠.

 

[가끔 무기질 폐기물이 없어서 다른 자원을 생성못해

긍정적인 블럭이 파괴되는 일도 있습니다.]

 

그리고 석유탱크는 좀 이상한 블럭입니다.

 

석유를 4를 소비해서

석유2 / 돈 8 / 온실가스 0.5를 생성해내기 때문이죠.

 

사실 돈을 얻기 위해 만드는 블럭이지만 

자신이 소비하는 자원을 약간 거슬러주면서

다른 자원을 만드는 블럭이라고 봐야합니다.

 

 

그리고 또 석유와 관련된 블럭 전력기입니다.

 

석유를 2 /돈을 1씩 먹으며,

전기 20 / 온실 가스 6 / 질병 4를 생성해냅니다.

 

전기 20이라는 파격적인 생산량을 가진 블럭답게

그에 대한 패널티로 온실가스 6과 질병 4를 만들어내는 군요.

 

이번 미션은 질병을 100미만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어떻게 질병을 막을지 생각해야합니다.

 

바로 병원을 생성해 질병을 없애는 거죠.

 

병원의 경우 전기1 / 노동력 1 / 지식 1 /플라스틱 1을 소비해

지역 사회 2 / 질병 -5 / 피티니스 2 를 생성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후드를 운영하는 여러분이 후드를 오염시켜

병들게 만들기도 하고 치료하기도 하는 군요.

 

이 병원을 만들기 위해선 학교와 플라스틱을 만드는 공장이 필요합니다.

 

초반에 돈을 소비하여 석유 ,물 , 지하수 , 돈 ,전기 

레져를 생성해야합니다.

 

그 이후에 여러 작은 아파트나 큰 아파트를 만들어

노동력을 생성하고 그 노동력을 통해서 지식과

다른 자원을 만들어야하죠.

 

어느정도 잡히기만 하면 다른 자원을 생성하는데

신경쓰면 되겠습니다.

 

 

가끔씩 이런 식으로 모든 블럭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자원인 돈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죠.

 

 

이번 미션에서 질병 100미만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질병의 수치도 계속해서 감시해야합니다.

 

이제 어느정도 여건이 갖춰지면 질병을 낮출 병원을 생성

해야겠죠.

 

물론 병원을 생성하기 전에 무기질 폐기물을 통해서

플라스틱도 만들어야합니다. 

 

병원이 갖춰지면 질병을 -5씩 감소시키기 때문에

여기서부턴 그렇게 할게 없습니다.

 

그냥 블럭들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딴짓을 해도 되는거죠.

 

 

 

물론 블럭이 상하는 지도 계속 확인해야합니다.

 

전기를 1000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은 짧기 때문에

그렇게 다른 뭔가를 오래할 필요는 없겠죠.

 

그냥 핸드폰좀 잠깐 잠깐 보면서 게임만 보면 끝납니다.

 

생성이 잘되고 있음을 확인도 해야겠죠.

 

추가적인 사실이지만 블럭중에 발판 역할을 하는

블럭들이 여러개 있습니다.

 

그중에서 모래는 자원 소비없이 자기 혼자서도 

레져 자원을 생성하는 기특한 블럭입니다.

 

거기에 모래는 다른 블럭들을 이어주는 발판 역할도

하죠.

 

[모래는 거주지역 블럭에 필요한 레져를 늘리는데

유용한 블럭입니다.

기본적으로 레져를 늘리는 데 필요한 블럭이 나무인데

나무는 지하수를 소비하거든요.]

 

블럭의 연결도 게임의 운영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요소입니다.

 

자원을 생성 소비하는 과정에

블럭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일어나기 때문이죠.

 

 

 

존버를 연속적으로 하는 게임...

 

 

 

 

 

그렇게 어렵지 않게 챌린지를 끝낼 수 있습니다.

 

대충 이 과정을 통해서 전기를 생성하고

석유 생성을 통해서 생기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은 지 알려주는 챌린지인것 같습니다.

 

굳이 이렇게 유저에게 강요적인 방법으로 알려주지 않았더라면

이 게임이 더 좋았을 텐데 말이죠...

 

 

 

그 다음 미션은 바로 빵의 생성과 밀을 유지하는 챌린지입니다.

 

후드의 생명체들은 자원을 소비하지 않아요.

단지 특정 블럭과 그 부산물들을 통해서 행복을 느낄 뿐

그렇게 중요한 인물들은 아닙니다.

 

 

이번 미션에서는 돈을 생성하는 과정에

이런 방법도 있다라는 걸 알려주는 챌린지

같습니다.

 

빵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돈이 생기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이번 과정에서 비료를 생산하기 위해

혐기성 소화조가 필요한 챌린지입니다.

 

혐기성 소화조는 

유기물 폐기물 6 /물 3을 소비해

바이오가스 4 / 비료 4를 생성하는 블럭입니다.

 

유기물 폐기물은 여러 블럭들을 통해서

만들지만 거주지역 블럭을 만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쌓이는 자원이예요.

 

그리고 또 다른 블럭인 바이오매스 생산기 

블럭입니다.

 

그렇게 중요한 블럭은 아니지만 대충 알려주고 싶어서

언락되는 것 같은데...

 

해조를 10 소비해서 , 전기를 12 비료를 1만드는 블럭입니다.

사실 이번 챌린지에서 그렇게 중요하진 않지만 

 

굳이 돈을 소비해 다른 자원을 생산하는 게

싫다면 바이오매스 생산기와 혐기성 소화조를 응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번 미션에서는 빵집 블럭을 통해

돈을 생산해야합니다.

 

빵집은 밀 6 / 노동력 1 / 소비자 2를 소비해

빵 4 / 돈 4 / 유기성 폐기물 1을 생산하는 블럭으로,

 

이번 챌린지의 핵심적인 블럭이예요.

 

 

노동력, 유기성 폐기물 , 물 , 전기 ,레져의 자원생산을 통해서

이정도만 해줘도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돈의 소비가 

커지기 때문에 빵집을 늘려야합니다.

 

그에 따라서 다른 블럭들을 추가적으로 만들어줘야하죠.

 

노동력과 소비자, 그리고 지하수와 물을 생성하는

기반을 다져줘야합니다.

 

 

 

사실 그 기반만 다져지면 전체적인 운영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상태가 나빠지지 않을 선에서만 유지하면 되죠.

 

 

 

이 챌린지의 단점은 돈을 생성할 블럭이 적기 때문에

돈의 생산량에 따라 한번씩 게임이 흔들립니다.

 

그러면 최대한 돈을 적게 소비하는 쪽으로 

블럭들을 없애고 새로 만들고 해야겠죠.

 

기반만 잘 다져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로 보도블럭등을 통해서도 돈이 제법 많이 나가기 때문에

초원을 깔아서 돈의 소비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나무와 풀이 많아지다보면 인간 거주민뿐만 아니라

이렇게 동물 거주민들도 등장합니다.

 

뭐 후드를 어떻게 운영하냐에 따라 인간들이 사는 후드

동물들이 사는 후드 그리고 그 둘이 공존하는 후드를 

만들 수 있죠.

 

사실 발판 블럭을 없앨때 한번씩 거주민들도 없어지는데

저는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환경에서 나오는 거주민과

부정적인 환경에서 나오는 거주민이 있지만

게임의 전체적인 운영에는 그렇게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한번씩 얘네의 입맛에 따라 다른 블럭을 생성해야하기도 해서

좀 그렇습니다. 

 

 

밀의 생산량도 맞춰줘야하는 데

그냥 자연스럽게 소비하고 생성하다보니

알아서 깨지는 편입니다.

 

 

 

빵의 생성도 순조롭군요.

근데 어떻게보면 빵집의 경우 식량으로 취급되는 자원과

돈을 같이 생산하는 블럭이라 좀 특별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은 챌린지지만

돈이 약간 문제가 되는 챌린지라고 평가할 수 있겠군요.

 

 

뭐 더이상 다룰 내용이 없으니 이번 공략글은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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