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YamaRK입니다 ^^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또 하나의 과학 상식을

여러분에게 알려드릴려고 하는 데요 


이번 주제는 바로 밤나무입니다 ㅎㅎ


바로 알아볼까요 ^^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보통 흔히들 밤나무 하면 당연히 달달한 밤이 생각나기

마련인데요 ㅎㅎ 


구워서든, 아니면 쪄서든 ,삶아서든 먹을 수 있는 

달달한 행복으로 정말 완벽한 열매를 가지는 밤나무

과연 밤만 맛있는 게 다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헤헤


바로 밤나무의 꽃에서나오는 꿀은 항산화 효과가 

높으며, 이전부터 한방에서 밤껍질과 밤꽃, 밤나무의 수피까지

약재로 사용해왔는데요 : )


거기에 밤나무는 목재로써도 탁월한 소재입니다 ^^

밤나무가 목재로?? 밤나무가 목재로 탁월한 이유는 바로!


밤나무 스스로 성장해가면서 자신의 세포 전체에 영양물과 물을

공급하기 힘들기 때문에 밤나무는 생존전략을 위해서 

스스로 나무줄기 중심에서 (심재에서 부터)스스로 세포를 죽여 물과 양분의

소비를 줄여나갑니다 '0'


이렇게 물이나 양분을 없앤 심재에는 균이 번식하기 

힘들고 , 밤나무 스스로 합성한 천연 방부재를 심재에

채워 균의 번식을 억제하는데요 


이렇게 심재에 비중이 높을 수록 나무는 잘 썩지 않게 되고

또 이런 밤나무의 침목은 심지어 재질이 단단하고 탄성이 강해서

과거에 철도의 침목이나 여러 건축물에도 쓰였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영국의 유명한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건축으로 쓰였을 

뿐만 아니라 여러 다 방면에 활용되었습니다 


장난감이나 가구,기구,토목,선박,차량을 만드는 데도

쓰였으며 ,


조각이나 세공 그리고 칠기등의 목공예에도 쓰였답니다 ^^

그외에도 거문고의 뒷면이나 

방아의 축 절구나 단단한 연장을 만드는 데도 

쓰였다는 사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ㅎㅎ



그리고 이 글을 쓰면서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위패나 장승을 만드는 데도 밤나무를 이용했다고 하네요 '0' ! 


그리고 이런 밤나무 목재를 21세기인 현대의 유럽에서도

10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짓는데도 밤나무 목재를

이용하는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D


앞으로 조금더 친환경의 시대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런 자연이 주는 이점을 조금더 활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할 것이라 생각되네요 : )



이렇게 밤나무에 대한 장점에 대해서 짤막하게 소개해 드렸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는 지 모르겠네요 


앞으로 이런 작은 상식들도 제 티스토리의 소재로 알려드릴까 합니다.

[뭐 길게 될지는 ㅎㅎ ]





[위키백과, 천년도서관 숲(책) 참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amaRK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는 그곳 '야마의 정보 티스토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