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라이프 상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는 YamaRK입니다


어느덧 상식 3까지 왔군요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하프라이프를 오래동안 해왔고 여러 회차

플레이하면서 여러분에게

이런 글을 통해서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ㅎㅎ




우선 알려드릴 정보는 하프라이프

게임내에서 가장 멍청한 AI를 지니고 있는

적은 바로 좀비입니다 좀비는 플레이어와

자신 사이에 간단한 트러블이 있으면 의식을

무척 느리게 하고 멈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AI의 한계로 인해서 엄한데를 돌아다니는데 사실

이 구간에서 저렇게 많이 바보가 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하로 내려가는 구간에 있어서

고든에게 적용되는 물리엔진과 헤드크랩에게 적용되는

물리엔진이 다른 것 같습니다.


뭐 당연히 이 구간에서 헤드크랩을 

피하거나 죽이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그냥 뛰어 내려버리면 아래에 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죽어버립니다 



내려오는 구간에 이렇게

응급치료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블랙메사에서도 잘 구현되었죠 





하운드 아이의 경우는 조금 다른게 박스나 특정 위치의 높낮이

에따라서 유저를 인식해도 내려올 생각을 안합니다 



불스쿼드는 바나클과 보르티콘트를 빼면

왠만한 다른 생명체를 죽이고 맛을 봅니다


심지어 하프라이프에는 냄새 AI기능이 있기 때문에

불스쿼드는 근처에 사체로 다가가 식사를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예전에 다른 곳에서 작성했지만

사무실 내부에 이렇게 상냥하게

표시가 되었다면

위에 올라가란 뜻입니다 




자동 보안시스템을 비활성화시키고 샷건 탄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프라이프에서 멍청한 AI 두번째라면 역시....

박사 만한게 없겠죠 


박사는 단순한 소음에도 놀라서 도망가는 

설정입니다. 물론 동료를 팀킬하는

고든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동료의 시체를

훼손해도) 그걸 보면 도망칩니다 


그 도망치는 방향에 적이 있든 없든은

상관이 없나봅니다 




솔직히 하프라이프

내에서는 잠김문이 참 많은데


어째서 들어가는 경로가 죄다 환풍구인지

모르겠습니다 


마치 슈퍼마리오가 파이프를

통해서 이동하는 거랑 비슷한 느낌인데

한 두번은 찾아서 가보면 재밌지만

여러본 해보면 지겹기만 해요 




나름 묘한 위치에 구멍이 있죠 




느리게 움직이지만 끼이면 죽습니다 




환풍구에 나와서 또 환풍구로 

어쩌면 미션 임파서블의 영향을 

받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ㅎ 





헤드크랩이 무슨 힘이

좋아서 콘크리트를 뚫고 나올까요?


심지어 지나가기 전에 총으로 쏴도 

안부서집니다 ;;




보상도 좋은게 아니고 

권총 탄약하고 수류탄 뿐인데

수류탄을 얻을 구간이 따로 또 정해져있고

이런 화끈한 폭발 놀이는 많이 할

장소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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