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1에서 캐릭터 생성전에

재주를 고를 수 있는데요


재주들은 능력치/스킬과는 또 다른

캐릭터의 다양성과 게임을 풀어나가는 데

있어서 여러가지 혜택과 동시에 단점을

같이 주는 독특한 요소입니다 ㅎㅎ


재주를 선택안할 수도 있지만

재주를 통해서 얻는 효과를 

생각해보면 나쁘진 않아서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


그럼 뭐가 있는 지 알아볼까요? 




빠른 신진대사 


체력 회복이 +2가 되는 대신에

방사능과 독 저항이 0으로 시작됩니다 '0'


핍보이를 통해서 체력 회복을 시키는 데

유용하지만 폴아웃1에서 초반에

라드 스콜피온을 만날 일이 수두룩해서


초반에만 잘 버틴다면

파워아머나 상급 방어구를

얻는 다면 어려운 점은 없어요


단점이라면 동료도 없는

극 초반에 라드스콜피온만 만나면

극도로 피곤해집니다 ㅠㅠ 




난폭자


힘이 2늘어나지만 ap포인트가 2감소합니다

전투가 중요한 게임이다 보니 ap포인트가 

줄어든다는 건 그만큼 전투 도중에

할 수 있는 행위가 줄어들어 

진행이 힘들어지니 주의하세요 


사실 힘스텟이 그렇게 중요한 것도

아니고 강철 형제단에게 파워아머나

임플란트 수술을 받게되면 사실상 부족함

힘을 대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재주는 아닙니다 




작은 몸집


민첩성이 추가로 1증가하지만

최대 무게 제한이 

힘당 15로 줄어드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ㅠㅠ


사실 짐같은 거야 동료에게 

맡기면 되지만 저 지능 플레이를

할때 상당히 힘들어지는 재주이죠


그외 뭐 지능이 5이상인 캐에겐 

문제없는 특성입니다 


초반에 대형화기를 굴리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한손잡이


한손 무기 (피스톨류)를 이용할때 

명중률이 추가로 20증가하지만 

양손 화기나 무기를 사용할때 명중률이

40퍼 떨어지는 재주입니다 


무기 선택을 잘하고 선택하는 게

중요한 재주인데 


근접무기,언암드 계통은 한손무기

이기 때문에 장점의 특성이

되기도 합니다


뭐 저격같은 거나 대형화기를

포기해야하는 게 아쉽긴 하지만

좋은 재주 ㅎㅎ 




기교


크리티컬 확률이 10퍼 증가하지만

기본 공격력이 30퍼 감소해버립니다 


운빨 0망캐릭터를 만들기

좋은 특성이지만 


크리티컬이 뜨지 않는 다면

시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카미카제


공격 선제권이 5증가하지만

저항력이 0이 되버리는 정신나간

재주입니다. 


파워아머나 상위권 아머를 

얻지 못했다면 당신의 캐릭터는

몇대만 쳐맞아도 다진 고기가 되어

들어누어 버리니 주의하세요 


사실 선제권 자체가 장점이

많은데 저항력이 떨어져버리면

몇대만 맞아도 순식간에 체력이 깍이는

효과라서 그렇게 좋지는 못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데스클로나 슈퍼뮤턴트 같은

몹과 싸웠을때 선제권을 비등비등하게

쥘수 있어서 유리할 것 같지만 

진짜 순식간에 체력이 까져 죽어버리죠 






무거운 손


근접 데미지가 4증가하지만 크리티컬 확률이 -30으로

시작합니다 .


극 초반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후반부에 전투에서 상당히 

피곤해지는 재주이죠 





빠른 사격 


핍보이를 통한 조준사격이 불가능해지지만

원거리 공격에 필요한 ap포인트가 1 줄어듭니다


어설트 라이플, 서브머신건

미니건등 조준할 이유가 없이 갈기는

무기들을 사용할때 또는 화염방사기 처럼

조준이 필요 없는 무기를 사용할때

무척 유리해지는 재주인데요


사실 조준 사격 자체가 ap포인트가 1더

이용하기 때문에 몇대 더 때려야 이득을

보는 상황에선 쓸모가 없습니다 '0'


저격총이나 강한 화력의 총기를

이용할때 급소/눈/머리

를 노리고 공격해서 죽이는

일이 가능하지만 

플레이 성향마다 다르게 해도 상관 없습니다



피투성이


어떻게 킬을 하든 

적이 끔찍한 방식으로 터져 죽습니다


데미지가 추가되는 재주가 아니고

그저 눈요기용 재주인데

1 당시에 마지막 엔딩에서 오버시어를

죽여버리고 싶다면 찍는 재주가 되겠습니다 ㅋㅋ 




징크스


어떤 대상이든 불행한 일을 겪을

확률이 무척 늘어납니다. 

피아식별 없이 동료든 적이든

죄다 이 재주의 영향을 받게 되는 묘한 

재주인데... 행운 수치가 높아야 이득을

보는 재주지만 사실상 예능 플레이가 아니라면

찍을 이유가 없는 재주입니다


레이더들과 싸움에서 둘다 서로 

근접으로 때릴려다가 둘다 뻣어서

누워서 턴을 그냥 보내거나


수류탄이 기묘하게 터져버리거나

손에서 무기를 놓치거나 

하는 일이 늘어납니다 


단순한 재미용 재주 




착한 성격


모든 전투관련 스킬이 -10퍼 감소하지만

응급조치, 의술, 흥정, 설득의 스킬 포인트가

15퍼 증가하는 재주입니다.


극 초반에 무척 힘들지만 

후반부에 전투를 동료들에게 맡기면

그나마 수월하다는 특징이 있죠


단점이라면 랜덤인카운터를

통한 전투나 강한 적을 만났을때

알짤 없이 동료가 뒤지거나 여러분의

캐릭터가 죽어버립니다 ㅠㅠ 





약물 의존


약물 효과부터 치료 효과가 두배 증가하지만

쉽게 증가하는 재주입니다


사실 스팀팩이나 응급조치의 효과

또는 필요한 순간의 약물 효과를 노리고

이용할 수 있지만 약물 중독에

걸려버리면 알짤없이 피해를 입어야 합니다


치료받기도 힘들기 때문에

그렇게 좋은 재주는 아니죠 





약물 저항


치료효과/약물 효과가 반으로 줄어들어버리는

대신에 중독될 확률 또한 낮아집니다

하지만 극악의 확률로 약물 중독이 되는

정신 나간 재주


문제점은 스팀팩의 효과도 줄어들어버리니

상당히 피곤합니다 



저녁형 인간


밤에는 지능이 1/지각이 1 증가

하지만 아침에는 오히려 둘다 1씩 떨어지는

쓰레기 같은 재주입니다 


응용하기도 힘들 뿐더러 재주가 아까운

쓰레기 재주 





숙련자 


모든 스킬이 +10

단점으로 퍽을 3렙씩이 아닌 4렙에

한번 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이득을 보지만 후반부에

선택할 퍽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부적인 재능


모든 능력치가 +1 되지만 레벨업시 받는 스킬 

포인트가 -5 큰 단점으로 와닿을 수

있는 재주지만 사실상 스킬 포인트는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고 진행하는

데 있어서 주무기를 100찍은 이후에 

기타 스킬 포인트에 못해도 60/80찍어도

진행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나쁜 재주가 아니고 좋은 재주!


재주를 알아봤으니 다음 폴아웃 1의 공략에

대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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